개발 기록 남기기✍️

[패스트캠퍼스] 프론트엔드 부트캠프 11주차 후기✨ 본문

개발 일기장

[패스트캠퍼스] 프론트엔드 부트캠프 11주차 후기✨

너해동물원 2023. 2. 25. 05:47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랜만입니다.

지금은 4차과제 4주차를 지나고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 강의도 끝났고, 타입스크립트 강의도 끝났습니다.

다음주부터는 리액트 강의가 시작됩니다.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부트캠프 시작한지가 엊그제같은데 벌써 리액트를 하다니..

저는 아직 애기인걸요 응애! 지금 4차 과제에서도 허덕이고 있는데 리액트 할 생각 하니까 가슴이 떨린다.

실제로 요즘 잠을 2-3시에 자고 그래서 심장이 약함.. 막 커피 마시면 온몸이 두근거림...

사실 지금 이 글을 쓰는 시간도 새벽 4시 43분.. 살려줘여ㅕㅕㅕㅕㅕㅕ

 

그럼 온전치 않은 정신으로, 한 번 지난 2주를 요약해보겠습니다~!

레츠꼬~~~🥱


소식 1. 계속되는 4차 과제

 

현재 작업중인 코드. 너무 부끄러워서 보여줄 수가 없당

4차 과제로 바닐라 자바스크립트로 쇼핑몰을 구현하는 중, 다른 수강생 한 분(그저 빛...✨)의 추천으로 Navigo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게 되었다. Navigo는 자바스크립트 내에서 라우터를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라이브러리이다.

 

그렇게 SPA를 구현해보자! 라는 일념으로 팀원들이랑 머리 싸매고 Navigo 공부하고.. 매일 모여서 질의응답도 하면서 매일매일 코드를 작성했고, 지금은 막바지 작업을 하고 있다.(왈칵)

이제 리팩토링만 하면 돼....!!!

 

리팩토링을 하면서 오늘 마주한 문제도 한번 꺼내보고자 한다..

기존 index.html

라우팅 작업을 하면서 각 페이지 별로 쪼개놨던 SCSS 파일들을 index.html 안에 다 때려넣으니까 어휴... head 태그 코드 길이가 아주 가관이였다. 그래서 scss의 import 구문을 사용하면 style.module.scss 안에 페이지별 scss를 import하고, index.html에는 오직 style.module.scss 링크만 남기고 싶었다.

 

요렇게 1
요렇게 2

 

잘되었냐구요?

.... ^___^ 아니요

오늘도 어김없이 마주하게 되는 에러

 

해당 에러는 대부분 자바스크립트 모듈의 경로 설정이 잘못되었을 시에 일어난다.

import App from "App"; //x
import App from "./App"; //x
import App from "./App.js"; // o

다음과 같이 자바스크립트에 작업할 때에는 import 해줄 당시 경로 파일형식을 명확하게 명시해야 한다.

하지만 내가 작업하고 있는건 scss인데요...?

 

네 답은 간단했습니다.

해당 module.scss는 내가 해당 파일을 모듈화해주겠어! 라고 내가 파일명으로 선언을 해줬기 때문에 스크립트 태그 혹은 자바스크립트 파일 안에서만 동작이 가능했던 거임... 이런 바보

 

자바스크립트 파일 내에서 require("../scss/style.module.scss"); 로 파일을 불러오거나, html 내에서 link 태그로 작성하고 싶을 땐 파일명에 module이 없어야 정상적으로 작동을 한다.

 

휴.. 이제서라도 깨달아서 다행이다. 나중에 더 큰 프로젝트 할 때 이렇게 헤맸으면 자괴감 엄청 들었을 듯.. ^^;


소식 2. 오늘도 평화로운 조별과제

 

사실 우리 조는 다섯 명으로 시작을 했지만.. 두 분의 과제 중도하차로 현재 세명이서 과제를 진행하고 있다.

(불화가 아닌, 과제를 하기엔 너무 벅찬 상태이셔서 충분히 이해하고 보내드렸고, 현제 그 분들은 자바스크립트 개인 공부를 진행하고 계신다.)

 

한 분은 초반에, 한 분은 3주차에 하차를 하게 되셔서, 남은 세 명이서 그 분들의 파트를 나눠갖게 되었다.

 

다른 조보다 열악한 상황에서도 예정한 기간에 맞춰서 기능들을 구현하고 마감 기한이 일주일 남은 상태에서 리팩토링만을 남겨놓고 있다.

고난과 역경을 통해 성장한 우리... 꽤나 멋진데..?

코쓱모쓱

 

다른 분들이 우리 조 코드를 보고 어떻게 생각할지는 모르겠다만, 일단 내 새끼.. 제대로 동작하는 것만 봐도 나는 기쁘다...(왈칵)

 

이번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느낀 것은.. 일단 확실히 개인 과제보다 재미있다!! 좋은 사람들과 함께 하면서 매일 즐겁게 작업했고, 또 서로 모르는게 있으면 모여서 질의응답 하다보니 진짜 단기간에 확 성장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또, 조원들의 잘 정리된 코드를 보면서 인사이트도 많이 얻게 되었다. 개인적인 바램으로는 이분들이랑 다음 팀플도 같이 하고 싶다...🥺

 


요즘은 진짜 하루종일 과제만 하면서 지내서 별다른 활동이 없당..

리액트 수업에 들어가기 전, 주말동안 과제도 좋지만 리액트 강의 좀 들으면서 어느 정도 준비를 해봐야겠다!

그냥 코드 어떻게 치는지보다, 동작원리를 제대로 알고, 그 다음에 코드 작성하는 인간이 되자 제발~!!

 

어우 벌써 5시 44분이야. 이젠 진짜 쉬어야겠다.

다들 주말 잘 보내시고, 퐈이팅 넘치는 얼굴로 다시 만납시다!!

지치지 마라 내 자신!!!!!!!!

 

빠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