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기록 남기기✍️

웹 접근성(Web Accessibility) 본문

기초 지식

웹 접근성(Web Accessibility)

너해동물원 2022. 7. 6. 11:54
웹 접근성이란,
모든 사용자가 신체적/환경적 조건에 관계 없이 웹에 접근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이다.

신체적 조건이란?

일반 사용자는 물론, 장애를 가진 사람, 고령자 등을 포함한 모든 사람

 

환경적 조건이란?

다양한 기기(PC, Mobile, PDA 등), OS(운영체제), 웹 브라우저(IE, Firefox, Safari, Chrome, Opera 등) 또는 저사양 및 저속회선 사용자나 이미지, 동영상을 볼 수 없는 환경

 


웹 접근성 준수 시 기대 효과

웹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 HTML은 다양한 플랫폼과 장치에 독립적인 정보교환 수단을 제공하기 위해 탄생되었다. 쉽게 말하면, 웹은 원래부터 사용자의 환경이나 사용하는 기기, 운영체제에 가능한 한 영향을 받지 않고 웹이 제공하는 정보를 사용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만들어진 정보 전달 체계이다.

그렇기에 웹 접근성은 웹 자체가 당연히 가져야할 개념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국내 웹의 현실은 정보의 보편적 전달이라는 웹의 기본적이고 중요한 목적을 등한시하고 특정 기기나 운영체제에만 최적화되어 있었기 때문에 웹 사이트가 제공하는 정보를 정상적으로 이용하기 어렵거나 아예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상황은 웹 접속하는 기기들이 다양해지고, 웹이 생활 속에 깊게 파고든 현 시점에서 커다란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특히 노인이나 장애인, 사회적 약자 등은 정보화의 혜택이 가장 필요한 계층임에도 불구하고 웹 접근성 수준을 보장하지 못하는 국내 웹 환경으로 인해 소외되고 있다.

 

웹 접근성은 어느 누군가에게는 직접적으로 피부에 와 닿는 생활의 일부이다. 이러한 정보의 격차를 줄이고 모두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웹 세상을 만드는 것이 웹 접근성의 궁극적 목표라고 볼 수 있다.

 


웹 접근성 향상의 기대 효과

📌 장애인, 고령자 등을 포함한 사용자층 확대

장애인, 고령자 등과 같은 정보 소외 계층이 원하는 정보를 자유롭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게 해주며, 이러한 잠재적인 계층을 사용자 계층으로 끌어내어 새로운 고객층을 발굴하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실제로 웹 접근성 향상을 통해 다양한 사용자층을 확보하여 매출이 증가한 외국의 쇼핑몰 사례도 있으며, 국내 쇼핑몰의 매출 형태를 보더라도 노년층의 매출이 점차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 규정과 법적 요구 사항에 대한 준수

2008년 4월 11일부터 시행된 '장애인 차별 금지 및 권리 구제 등에 대한 법률' 및 동법 시행령 등의 관련 규정을 준수할 수 있다.

 

📌 다양한 환경, 새로운 기기에서의 이용

공항처럼 시끄러운 곳이나 움직이는 차 안처럼 마우스 조작이 어려운 곳 등 공공장소에서의 접근 가능성이 재고된다. 또 모바일과 같은 새로운 기기와의 호환성을 담보할 수 있으며. 다양한 OS 및 웹 브라우저의 사용 범위가 확대된다.

 

📌 개발 및 운영의 효율성 재고

웹 사이트 기획 및 제작 단계에서부터 다양한 환경을 고려하여 진행되므로 제작 및 운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 사회 공헌 및 복지 기업으로서의 기업 이미지 향상

민간 기업의 경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하게 주목받고 있는 시점에서 기업의 이익을 사회 공헌 및 복지 향상에 사용하고 책임감 있는 기업으로서의 이미지 향상을 꾀할 수 있다.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WCAG)

웹의 표준화 관련 국제 기구인 월드 와이드 웹 컨소시엄(W3C; Word Wide Web Consortium)에서는 1990년대 중반 이후 폭발적으로 성장한 웹 서비스에서 장애인의 접근성에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자, 1997년에 웹 접근성 이니셔티브(WAI; Web Accessibility Initiative)라는 산하 단체를 설립하여 이 문제를 전문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했다.

WAI는 웹 접근성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웹 접근성을 위한 지침'을 마련하는 것이다.

웹 접근성 이니셔티브(WAI : Web Accessibility Initiative)
WAI는 시각·청각 기능 등에 장애를 지닌 사람도 일반인과 동등하게 웹에 접근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 지침을 개발하고 웹 접근성 향상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W3C의 산하 단체를 말한다(http://www.w3.org/WAI).

WAI의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POUR)

📌 인지성(Perceivable)

: 정보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는 그들이 인지할 수 있도록 사용자에게 표시될 수 있어야 한다.

  • 모든 텍스트가 아닌 콘텐츠에 대체 텍스트를 사람들이 원하는 인쇄, 점자, 음성, 기호 또는 간단 언어 등과 같은 형태로 제공해야 한다.
  • 시간을 바탕으로 한 미디어에 대한 대안을 제공해야 한다.
  • 정보와 구조의 손실 없이 콘텐츠를 다른 방식(예를 들면 더욱 간단한 형태로)들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 사용자들이 보다 쉽게 보고 들을 수 있는 전경에서 배경을 분리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 운용성(Operable)

: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와 탐색은 운용 가능해야 한다.

  • 키보드로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읽기 및 콘텐츠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충분한 시간을 제공해야 한다.
  • 알려진 방법으로 발작을 일으킬 수 있는 콘텐츠를 디자인하지 않아야 한다.
  • 사용자가 탐색하고, 콘텐츠를 찾고 그들이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을 제공해야 한다.

📌 이해성(Understandable)

: 정보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운용은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 텍스트 콘텐츠를 판독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 웹 페이지의 탑재와 운용을 예측 가능한 방법으로 제작해야 한다.
  • 사용자의 실수를 방지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 견고성(Robust)

: 콘텐츠는 보조 기술을 포함한 넓고 다양한 사용자 에이전트에 의존하여 해석될 수 있도록 충분히 내구성을 가져야 한다.

  • 보조 기술을 포함한 현재 및 미래의 사용자 에이전트의 호환성을 극대화해야 한다.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WAI에서 정한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을 바탕으로 한국적 특수성을 고려하여 웹 접근성을 준수하기 위한 KWCAG 1.0(2005. 12. 21. 제정)을 발표했다. 이후 2009년 12월 23일 KWCAG 2.0이 확정되었으며, 2010년 말부터 국가 표준으로 사용하고 있다.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0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1.0 비 고
1.1 대체 텍스트 1.1 텍스트가 아닌 콘텐츠의 인식 동일
1.2 멀티미디어 대체 수단 1.2 영상 매체의 인식 동일
1.3 명료성 1.3 색상에 무관한 인식 유사(추가)
2.1 키보드 접근성 2.4 키보드만으로 운용 가능 동일
2.2 충분한 시간 제공 2.6 반응 시간의 조절 기능 동일
2.3 광과민성 발작 예방 2.3 깜빡거리는 객체 사용 제한 동일
2.4 쉬운 네비게이션 2.2 프레임의 사용 제한
2.5 반복 네비게이션 링크
동일
3.1 가독성   추가
3.2 예측 가능성   추가
3.3 콘텐츠의 논리성 3.1 데이터 테이블 구성
3.2 논리적 구성
동일
3.4 입력 도움 3.3 온라인 서식 구성 추가
4.1 문법 준수   축소
4.2 웹 어플리케이션 접근성 4.1 신기술의 사용
2.1 이미지 맵 기법 사용 제한
삭제

❇️ 출처 :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